수생관속식물 > 검색하기 > 종명(학명) 검색
창포
종 ID 3672179001
과명(영문) Nymphaeaceae
과명(한국명) 수련과
학명 Brasenia schreberi
종명(한국명) 순채
이명 B. peltata (non pursh) in Nakai
명명자 Gmelin
기재 다년생 부엽성 수생식물, 지하경은 옆으로 긴다. 줄기는 수면까지 자란다. 분지. 부수엽은 엽병에 방패상으로 달림, 지경 5-10㎝, 폭 3-4㎝, 장타원형, 전연, 하면은 자색, 잎과 줄기 끝은 점액질로 싸임. 꽃은 액생, 짙은 자주색 또는 황색, 꽃받침은 3개, 꽃잎은 3개, 난상타원형, 무병, 둔두; 수술은 12-18개, 화사는 실모양, 심피는 4-18개, 주두는 선형. 종자는 1-2개, 난형, 폐쇄과. 2n = 80.
해부특징

엽병의 횡단면은 원형, 유관속은 중심부에 위치, 독립된 2개의 유관속이 있다. 피층내 통기조직의 크기는 일정하고, 1층으로 배열. 내피는 불분명, 피층은 1층.

소견

순채 (蓴菜 또는 蓴)는 고대로 중국에서 부터 알려졌다. Thunberg(1784)등 여러 사람들이 본 속에 대한 연구를 하고 각기의 학명을 발표하였다. 현재는 전세계의 모든 분류군이 B. schreberi 1종으로 간주되고 있다(Melchior 1964). 본 종은 온대와 열대지방에 걸쳐 분포하고 있으나, 생육지는 극히 제한되어 있어서, 오래되어 유기물이 풍부한 연못이나 약산성인 호소에서만 볼 수 있다고 한다(Satake et al. 1982). 수심 2m되는 곳에서도 볼 수 있다. 가을에는 정단부에 동아(winter buds)를 형성하고, 두꺼운 점액질로 싸여있는 이층이 생겨나서 이 부분이 모체에서 떨어져 나와 연못 바닥에서 월동하게 된다(Chrysler 1938). 한국에서는 Uchiyama가 1900년에 경상도 목시(Mok-chyang)에서 채집한 것을 Nakai(1909)가 B. peltata로 밝힌 바 있고, 또 Komarov(1926)는 만주산으로 B. pupurea를 보고하였으나 이들은 현재 모두 B. schreberi 의 이명으로 취급되고 있다. 그리고 본 종은 지금까지 남한 전역에 흔한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정 1957, 박 1974), 본 조사 결과로는 매우 희귀한 종류가 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순채의 생육 환경으로는 유기물 퇴적에 의한 이탄층과 적정한 수위, 높은 염분농도 등이 필요하다는 보고도 있다.

참고문헌 Mori, T. 1922. An enumeration of plants higherto known from Corea. 372pp. Index. 174pp. pls. 5. Govern. Chosen, Seoul.;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조선식물명집(I). 조선식물학회.
국내 서식지 장자산
국외 서식지 중국

관련 문헌(국내)
학술논문
이용방법
유전자정보

관련 문헌(국외)
학술논문
이용방법
유전자정보

이미지 정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흑백이미지  
생태사진(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