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생관속식물 > 검색하기 > 종명(학명) 검색
창포
종 ID 5045140002
과명(영문) Lythraceae
과명(한국명) 부처꽃과
학명 Rotala elatinomorpha
종명(한국명) 한마디꽃
이명
명명자 Makino
기재 일년생 수생식물, 소형, 약간 총생. 줄기는 포복성, 지하경 모양, 분지, 마디에서 뿌리를 내림. 가지는 줄기모양, 직립 또는 상향성, 길이 4-7㎝. 다육질, 무모, 담록색, 마디가 있음, 단경, 전체에 느슨한 잎이 있음, 기부 절간에서 가끔 뿌리가 나온다; 뿌리는 섬약하고 흰색. 잎은 대생, 소형, 무병, 도란형 내지 좁은 직사각형, 엽선은 원형 또는 약간 미요두(subemarginate), 전연, 얇고 연약한 막질, 무모, 보통 절간보다 짧음, 길이 2.5㎜-8.5㎜. 너비 1.3-3.0㎜; 맥은 양면에 거의 없고 미약함, 상향성 또는 아치상으로 넓게 퍼짐. 꽃은 소형, 액생, 단생, 거의 무병, 길이와 같음, 선형, 예두 얇다. 꽃받침은 막질, 부속체가 없다; 꽃받침통은 대략 직사각형의 관모양, 4맥; 꽃받침조각은 4개, 침상 삼각형, 매우 날카롭고, 맥이 없음, 꽃받침통의 약 1/3길이. 꽃잎은 꽃받침조각의 만곡부에 위치함, 매우 작고, 꽃받침열편의 1/2의 길이 이하, 도란상 직사각형, 둔두, 얇다. 수술은 2개, 꽃받침통 안에 있고 암술의 길이보다 조금 길다. 화사는 양쪽으로 점점 가늘어짐(subulate), 꽃받침통 기부 근처에서 합생함, 직립, 길이 1㎜; 약은 난상원형, 끝은 둥글고, 기부는 심장상으로 갈라짐. 암술은 꽃받침통 안에 있고, 무모; 자방은 구형, 무경, 윤이 남, 직경 2/3㎜; 화주는 짧고 홀쭉하다; 주두는 두상. 삭과는 1㎜, 2실, 얇은 막질의 심피가 있다. 종자는 다수, 밀폐되어 있고 곤봉상 선형, 둔두, 밑은 점점 가늘어짐, 직선 모양 또는 약간 굽는다(Makino 1910).
해부특징

줄기 횡단면은 상하면이 볼록한 4각형 모양, 유관속은 중앙에 위치, 크기는 거의 균일함, 1내지 2층으로 작은 통기조직은 방사상으로 발달함. 표피세포는 2층. 별 모양의 작은 결정체가 있음. 이와 같은 결정체는 Myriophyllum 속에서도 보인다.

소견

본 종은 Makino(1910)에 의해 일본의 혼슈와 시고구 지방에서 채집되어 신종 기재되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본 종에 대한 기록을 보지 못하였다. 이 종은 1985년 8월 1일 경기도 춘성군 지천 3리의 한강변에서 채집되었다. 채집된 장소는 연못이었던 곳에 물이 말라서 바닥이 노출된 곳이었다. 마디꽃과 혼생하고 있어서 마디꽃의 어린 개체로 오인하였으나 극히 소형인 상태로 개화된 개체가 있는 것을 보고 다른 종임을 식별하였다. 등에풀, 가래, 이종은 마디꽃에 비하여 줄기와 꽃이 매우 소형이다. 분지된 줄기의 높이는 2.5-3.3㎝, 굵기는 0.8㎜, 절간의 길이는 3.4㎜. 잎은 주걱모양이고 길이는 3.1-3.5㎜, 너비는 1.4㎜로 균일하였다. 엽연부는 투명한 막질이 둘러싸고 있음. 포의 길이는 1.3㎜정도, 폭은 0.1㎜, 전연. 꽃잎은 연한 분홍색, 길이는 0.1-0.2㎜. 꽃받침은 통모양, 0.8-1.4㎜, 열편의 길이는 0.4㎜, 예두. 두상의 주두는 직경 0.2㎜. 열매의 길이는 0.8-0.9㎜, 폭은 0.5-0.6㎜. 종자의 수는 16개 내외, 길이 0.4-0.5㎜. 폭은 약 0.17㎜이었다. Ohwi(1978). Kitagawa(1982), Kitamura등(1984)에 의하면 일본산 R. elatinomorpha는 잎의 엽면부에 투명질이 없다고 되어 있으며 Makino(1910)자신은 신종기재 시 이러한 특징을 기술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강에서 채집된 본 개체들은 분명한 엽연부의 막질이 있었다. 또한 Nakai(1909 1952)는 경상도 조령에서 Uchiyama(1902)가 채집한 표본을 R. koreana Nakai(1952) = R. indica var. Koreana Nakai(1909)로 신종기재하였으나 꽃과 열매가 미성숙된 것이었다고 밝히고 있다(“fl. et fr. immat."). 그러나 Nakai(1909)는 꽃의 해부도와 잎의 확대도를 제시하였는 바, 본 종의 주요 특징으로서 절간이 짧은 것과 엽선의 끝이 파진 것(apice subemarginatis)을 들고 있다. 수술의 수는 4개이다. 엽선의 끝이 파지는 것은 본 채집품과 R. indica에서도 볼 수 있는 특징이었으면 절간의 길이는 신축성이 있는 것이고, 상부로 갈수록 좁아진다. 또 실물대의 개체 크기는 7㎝정도인 것으로 보아 R. indica의 크기(7-9㎝)와 비슷하다. 따라서 R. koreana Nakai는 엄밀한 재검토가 요구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이(1982)도 같은 견해를 표명한 바 있다.

참고문헌 최홍근. 1985. 한국산 수생관속식물지.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국내 서식지 한강:지촌3리
국외 서식지 일본 혼슈, 시고구

관련 문헌(국내)
학술논문
이용방법
유전자정보

관련 문헌(국외)
학술논문
이용방법
유전자정보

이미지 정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흑백이미지